기사검색

구로청소년문화의집, 우수성 인정받은 프로그램 공모사업 참가자 모집

청소년 참여로 세상을 바꾸는 활동 시작

박연파 기자 l 기사입력 2020/04/08 [14:30]

본문듣기

가 -가 +


[사건의내막 / 박연파 기자] = 구로청소년문화의집(관장 김태일)이 우수성을 인정받은 프로그램 공모사업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구로청소년문화의집은 한국청소년재단이 구로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인 구립 청소년수련시설로, 지역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 전문 기관이다. 2020년 새봄을 기다리며 구로청소년문화의집은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 사업에 도전해 4개 프로그램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선정된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 청소년공모사업 ‘국민에게 청소년이 원한다’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균형있는 청소년 성장 UP Story’ △구로혁신교육지구사업 ‘신나는 ON볼론티스쿨[ABC봉사프로젝트]’ △구로구청 토요체험학교 공모사업 ‘Right Now Project’ 등이다.

여성가족부 청소년공모사업 ‘국민에게 청소년이 원한다’

국민청원(국민에게 청소년이 원한다)는 선거에 대한 전문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선거 인식을 향상시키고 교육받은 청소년이 청소년과 성인 대상으로 청소년의 선거 인식수준을 전파하여 청소년 선거에 대해 청소년과 성인 모두의 인식을 개선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교육, 선거역사현장체험, 청소년선거토론회, 활동발표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모집 대상은 16세~19세 청소년 20명으로, 참여하는 청소년에게는 국민청원수료증과 활동우수 청소년 시상, 봉사시간이 주어진다.

구로혁신교육지구사업 ‘신나는 ON볼론티스쿨[ABC봉사프로젝트]’

올해로 3년째 진행되는 온볼론티스쿨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다. 기존 봉사활동과 차별되는 점은 청소년들이 마을의 수요처 및 10명의 멘토와 함께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여 자치력, 상황대응력,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14세~19세 청소년 100명이 10개 동아리로 나누어져 활동하며 청소년이 주인공이 되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균형있는 청소년 성장 UP Story’

균형 있는 청소년 성장 UP Story는 교과목과 연관된 4차산업 : VR체험, 스포츠 : 스포츠몬스터, 과학 : 루지 및 화문석 체험, 예술 : 도자기만들기, 역사 : 한국민속촌 등 총 5가지 체험과 교육이 함께 이루어짐으로써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 프로그램은 구로구지역 10개 초등학교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육복지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구로구청 토요체험학교 공모사업 ‘Right Now Project’

구로지역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 여가시간에 스포츠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기획된 활동으로 풋살, 농구, 볼링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며 각 종목의 재미 요소를 반영한 구로지역 청소년 스포츠 대회를 기획 운영한다. 함께하는 기획단 청소년은 16~19세 청소년으로 스포츠활동 체험비, 교육비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대회 기획 및 운영을 진행할 때 봉사시간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특별히 18세 선거권이 시작된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청소년 참정권 특성화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구로구 청소년의회(어르신청소년과 아동친화팀 주최) 운영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하며 의견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안내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보다 많은 목소리를 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한 민주시민교육 및 참정권과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초·중·고 학교 지원 및 지역과 함께 운영할 수 있는 사업 개발을 위한 직원 워크숍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태일 구로구청소년문화의집 관장은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지속적인 성장의 경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모집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로구 청소년들을 대표한 목소리! ‘구로구 청소년 의회’: 대상 15~19세, 모집인원 45명, 참가비 무료, 활동혜택: 의원증 및 배지 수여 우수활동자 포상, 봉사시간 부여
△내 손으로 기획하는 봉사프로젝트! ‘신나는 ON볼론티스쿨[ABC봉사프로젝트]’: 대상 14~19세, 모집인원 100명, 참가비 무료, 활동혜택: 봉사시간 부여 수료증 발급
△청소년선거, 인식바꾸기 프로젝트! ‘국민(에게)청(소년이)원(한다)]’: 대상 16~19세, 모집인원 20명, 참가비 무료, 활동혜택: 봉사시간 부여, 국민청원 수료증
△건강하면 스포츠! 우리 함께 렛츠고! ‘Right Now Project’: 대상 16~19세, 모집인원 20명, 참가비 무료, 활동혜택: 봉사시간 부여

기타 자세한 내용과 신청은 구로청소년문화의집 전화 또는 홈페이지로 문의하면 된다.



위 내용은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서울지역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정책 및 활동, 청소년시설의 홍보를 지원하는 보도자료이다. 진흥센터는 한국청소년연맹(총재 한기호)이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로부터 위탁받아 설립된 청소년특화시설로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7조에 근거하여 청소년봉사활동,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관리 및 인증체계 구축 등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연계·보급·지원하는 청소년정책수행기관이다.

 

 

penfree1@hanmail.net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최신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주)펜 그리고 자유. All rights reserved.